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건학과

보건학과(감염관리, 구강보건,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보건정책 및 행정관리, 산업 및 환경보건, 역학 및 보건통계, 의료방사선학, 진단검사의학)_석사과정

학과소개

보건학이란 질병을 예방하고, 삶을 연장하고, 신체적 정신적 효율성을 증진하는 과학이자 기술로 모든 국민의 건강을 위한 물리적, 사회적 기제를 마련, 실천하는 응용 의과학이자 인문사회학 분야를 포괄합니다. 보건학은 건강과 관련된 다학제적 접근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모든 분야의 출신자들을 문호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보건복지의료, 건강 및 안전 등 분야의 일선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전문 직업인을 대상으로 보건정책, 보건행정 및 경영, 과학적 보건학 연구방법 및 통계, 역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하여, 인류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건전한 보건정책 수립, 보건의료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 배출하고자 합니다.
보건학과는 “보건정책 및 행정관리학전공, 역학 및 보건통계전공,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전공, 산업 및 환경보건전공, 의료방사선학전공, 진단검사의학전공, 구강보건전공, 감염관리전공” 8개 세부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목적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는 건양대학교 교육이념인 진리, 창조,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보건학의 학문적 이론과 실무를 심오·정치하게 추구하며,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연구하고, 지도자적 인격과 학술연구의 창의력을 함양하여 인류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토록 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목표

  1. 1. 보건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건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지도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한다.
  2. 2. 보건 분야 연구결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이를 실제 보건사업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보건사업분야에 종사하게 될 이들이 공중보건에 관한 자료수집과 분석능력을 발휘하여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보건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3. 보건 분야 인력 훈련과 지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4. 4. 인간존엄성에 대한 윤리관과 태도함양을 통하여 보건인 상호간에 이해와 협조로 보건의료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5. 5. 국내외 보건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발전과 인류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소개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석사과정) 교수를 소개드립니다.
성명 학위 전공 전화번호 이메일
최홍조
(주임교수)
보건학박사 보건행정 042-600-8671 hongjo@konyang.ac.kr
이무식 의학박사 예방의학 042-600-8670 mslee@konyang.ac.kr
심문숙 간호학박사 간호학 042-600-8562 msshim@konyang.ac.kr
김광환 보건학박사 보건학 042-600-8421 kkh@konyang.ac.kr
박주영 간호학박사 간호학 042-600-8563 jypark@konyang.ac.kr
송민선 간호학박사 간호학 042-600-8566 mssong@konyang.ac.kr
배석환 보건학박사 보건학 042-600-8439 shbae@konyang.ac.kr
김용권 공학박사 의공학 042-600-8442 ygkim@konyang.ac.kr
유영빈 이학박사 임상병리학 042-600-8435 ybyoo@konyang.ac.kr
유석현 보건학박사 감염관리 042-600-8673 gentryu@konyang.ac.kr
황세민 의학박사 예방의학(역학) 042-600-8672 karlfreud@konyang.ac.kr
장주동 보건학박사 보건학   biblestory@konyang.ac.kr
김영권 이학박사 미생물학   ykkim3245@konyang.ac.kr

세부전공

① 보건정책 및 행정 전공(Major Course in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보건정책 및 행정 전공은 보건의료사업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연구·개발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데 사회과학적인 지식과 방법을 많이 응용합니다.따라서 보건복지부, 시도 보건과, 보건소, 교육기관 및 기타 관련기관에서 보건정책의 수립과 행정관리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사람에 대한 보건행정학, 병·의원 또는 보건의료기관에서 행정 및 경영관리에 종사하거나 앞으로 종사할 사람들에게 병원행정 및 경영관리에 대한 기초 및 실무면의 교육 및 훈련을 하는 병원행정학, 대학과정을 수료한 의사, 간호사 등 보건의료 분야의 각종 진료 및 연구기관, 교육기관 또는 실무에서 건강문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구, 교육, 수행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분야 등이 해당됩니다.

② 역학 및 보건통계 전공(Major Course in Epidemiology and Health Promotion)

역학은 인구집단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빈도와 분포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여 인간집단의 건강증진을 위한 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구집단에서 생기는 보건문제를 통계적 방법을 현상을 해결하고, 원인을 규명하여 그 대책을 강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건강증진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에 대한 관리의 능력을 높이고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과정으로서 보건의료와 건강수준의 발전을 위한 생물학적, 환경적, 생활행태 및 보건의료체계 등 보건사회적 실천의 기초를 습득케 하는 분야입니다.
보건의료분야의 각종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통계학에 대한 이론과 실무, 기술을 전공하거나 전공하려는 사함 또는 각종 기관에서 보건 및 의료업무를 담당하는 사함으로서 보건 의료업무에 관련된 통계학과 질병발생과 이에 관련하는 요인간의 원인적 관련성을 연구하는 역학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분야, 그리고 보건행정기관, 보건의료기관 , 교육기관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로서 건강증진 분야에 종사하거나 건강증진을 전공하려는 보건인을 위한 분야입니다.

③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전공(Major Course in Health Education & Promotion)

지역사회 대상자의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고 전달하기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수행, 평가 등 실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합니다. 건강증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인 보건교육을 통하여 사람들이 건강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갖춘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공입니다.

④ 산업 및 환경보건 전공(Major Course in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산업 및 환경보건 전공은 자연과학과 의학적 연구성과를 환경 및 산업보건에 응용하여 심각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고체폐기물 등의 환경문제와 열악한 환경에 있는 유해 산업장 근로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환경위생 또는 환경오염관리에 종사할 행정 및 기술직 및 관리자를 위한 환경관리학, 산업장에서 작업환경관리, 의무관리 및 경영관리에 총괄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분야서 실무를 담당 수행하는 동시에 이에 관련된 사항의 기획작성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산업보건학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분야입니다.
또한 산업보건분야의 교육 및 연구기관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보건인력, 노동청, 노동사무소에 산업보건에 관한 정책수립 및 행정관리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인력, 산업체, 병?의원, 산업보건사업 실시기관의 의사, 간호사, 행정업무, 보건관리업무에 종사하거나 종사할 사람으로서 산업보건학을 전공하여 이 분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공분야입니다.

⑤ 의료방사선학전공

방사선학전공은 방사선발생장치 및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의료영상 진단, 암 치료, 핵의학검사 등 방사선의료분야의 종사자와 방사선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직무능력을 갖춘 실용인재를 양성하며,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분야서 실무를 담당 수행하는 동시에 이와 관련된 사항의 기획 작성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고급방사선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분야입니다.

⑥ 진단검사의학전공(Major Course in Laboratory Medicine)

진단검사의학 전공은 질병 진단에 가장 핵심적인 의료기술인 진단검사 학문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최근 병원 감염관리, 환자에서 얻어지는 검체를 이용한 인체자원은행 구축 및 질병연구 등 진단검사의학은 공중학적으로 중요한 보건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 및 임상병리학의 교육기관, 연구기관 또는 행정기관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사람으로서 진단검사의학을 전공하여 이 분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공분야입니다.

⑦ 구강보건전공

최근 공중 보건학 영역에서 구강보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구강보건, 방사선 안전관리, 신종감염병 예방관리에 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전문인을 배출하고자 하며 특히 구강보건전공 신입생들은 보건학과에 입학하여 보건학개론, 연구조사방법론, 보건통계학 등에 이론을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할수 있는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교수진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교수님의 조화로운 구성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양대학병원 내 치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최첨단 치과진료 장비와 시설을 실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하면 대학병원, 종합병원, 치과전문 병원, 개인치과의원 등의 임상치과위생사, 정부기관의 보건직 공무원, 구강보건 관련 업체, 대학원 진학을 통한 연구 전문직 및 교수요원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⑧ 감염관리전공

감염관리는 인간의 건강증진과 건강관리를 목표로 하는 학문으로서, 자연과학과 의학의 지식을 접목시키는 생명과학의 한분야로, 보건학의 기초학문과 임상 감염관리학의 응용학문을 융합하여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특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합니다.

교과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