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과
Department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초등특수교육과는 2003년 개설된 사범계열 학과로서 자질 있는 초등특수교사 양성, 초등교과과정의 전문성 함양, 장애영역별 특수교육과정의 전문성 함양이라는 교육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 대해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학과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학문적 조류에 따라 매년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인성교육과 교수-학생 면담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과 소모임 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 실제를 경험할 수 있는 실습 교과목을 강화하여 2,3학년의 특수교육 기관 참관실습(특수학급 및 특수학교)과 4학년 교육실습 과목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현장 체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징
동아리활동
- 歌製T(율동) : 웃는 얼굴 하나만으로 시작되는 율동 동아리
- 고무신 : 고요한 무언의 신들린 손짓, 수화 동아리
- 도토리 : 천상의 소리 벨플레이트를 비롯한 악기들을 함께 배우는 즐거운 동아리
- 만득이 : 종이접기를 통해 행복을, 점자를 통해 한발 다가서는 즐거움을 주는 기분 좋은 동아리
- EGG : 사랑과 꿈을 주는 인형극을 만드는 동아리
연구동아리
- 짱돌 : 고정관념을 깨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및 창의적 교사활동지원
- 커뮤 :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언어치료교육 이론 및 실제를 실천하는 동아리
- 훼밀리아 : 특수아 가족지원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동아리
- selfly : 방과 후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적합화 능력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동아리
졸업후 진로
- 특수학교(초등)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 교원임용시험을 통해 공립 특수학교 및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로 근무
- 공개전형을 통한 국립 및 사립 특수학교 초등부 교사로 근무
- 장애 및 영재관련 기관의 전문 연구 인력으로 근무
- 조기교육실, 언어치료실, 복지관 등의 교사로 근무
- 특수교육 관련 연구소 및 대학의 전문직으로 근무(대학원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