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즈니스학과
Department of Marketing Business
- 배경
-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스마트화, 경쟁 심화로 마케팅 전문가 수요 급증
- 특징
- 마케팅비즈니스 학과는 마케팅 전문 인력에 대한 기업의 수요에 특성화된 학과
- 교과과정
- 1,2학년 과정에서 경영학 및 마케팅 기본 교과 이수
- 3,4학년 과정에서 마케팅 심화 교과 이수
- 목표
- “실무형 마케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현장 실습 위주의 전문 프로그램 제공
학과 특성화 및 경쟁력
- 마케팅에 특화된 교과목: 문제해결학습(PSL) 및 프로젝트 위주 마케팅 교과목
- 마케팅 관련 자격증 과정: 브랜드 관리사, 유통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등
- 산학협력 : 인턴 및 현장학기제 시행, 실무자 특강 등을 통해 현장 응용 능력 배양
구분 | 관련 교과목 |
---|---|
온라인마케팅전문가 | 소셜미디어마케팅, E-biz, 인터넷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론 |
광고홍보전문가 | 상품관리론, 가격관리론, 촉진관리론, 광고론, 소비자행동론, 서비스마케팅 |
영업관리전문가 | 비즈니스영업론,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고객관계관리, 유통관리론 |
전공 관련 취득 자격증 및 진로 분야
자격증 | 주관기관 | 시험과목 | 진로 |
---|---|---|---|
브랜드관리사 | 한국브랜드 마케팅협회 | 상표관리, 브랜드전략, 브랜드마케팅, 지식재산권, 경영학 | 브랜드 매니저, 신상품기획, 프로모션 담당자 등 |
유통관리사 | 대한상공회의소 |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정보 | 대기업, 대형할인점, 백화점, 방문판매기업 등 |
사회조사분석사 | 한국통계진흥원 | 조사방법론, 사회통계, 사회조사분석실무 | 마케팅조사기업, 고객관계관리, 연구기관 등 |
교육 진로 로드맵
- 기본 경영학 과정 + 마케팅 특화 과정 + 외국어 과정 + 산학협력 과정 => 마케팅 전문가
- 자기 주도 및 프로젝트 위주 수업 진행, 마케팅 공모전 지원
- 마케팅 관련 1인 1자격증 취득